말해보시개의 재테크 Story

페이스북 주가전망, 실적리뷰와 투자포인트 본문

미국주식 분석

페이스북 주가전망, 실적리뷰와 투자포인트

말해보시개 2021. 3. 28. 23:00

페이스북 주가전망, 실적리뷰와 투자포인트

 

안녕하세요. 말해보시개입니다. 

페이스북은 FAANG 관련 기업중 하나로 전세계 소셜미디어 대장주입니다. 매일 페이스북 이용자가 2020년 4분기 기준 18억명에 달할 정도로 SNS에서 페이스북의 영향력은 대단합니다. 또한, 페이스북은 엄청난 사용자들로부터 발생되는 광고수익, 광고수익으로 번 현금흐름을 통해 인스타그램 등 SNS 기업을 M&A하여 더욱 기업 가치를 상승시키는 선순환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페이스북의 2020년 4분기 실적발표를 리뷰해보고, 투자포인트를 점검해 보겠습니다.

 

 페이스북 4Q20 실적리뷰

2020년 연간 페이스북은 매출실적 $84,169 million(YoY+21%), 영업이익 $32,671 million(YoY +22%), 당기순이익 $29,146 million(YoY +58%)의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경제 수축 우려가 연초에 있었지만, 페이스북은 오히려 엄청난 실적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스북의 2020년 4분기 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실적 $28,072 million(YoY +33%), 영업이익 $12,775 million(YoY +44%), 당기순이익 $11,219 million(YoY +53%)의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영업이익률(operating margin) 살펴보면 2020년 연간기준 38%(YoY +4% point)의 어마어마한 영업이익률을 보여주었으며, 펀더멘탈이 더욱 더 견고해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활성 이용자 실적

 

 페이스북 활성 이용자 실적

페이스북이 대부분 광고매출을 기반으로 하므로, 활성화 이용자수가 꾸준히 유지되어야 현금흐름도 꾸준히 창출 할 수 있습니다. 이에, 활성 이용자가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페이스북 일간 활성 이용자

페이스북

페이스북 일간 활성 이용자를 살펴보면, 2018년 4분기 이래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4분기 기준으로는 18억명이 넘은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인구에서 30%에 육박하는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매일 활용하고 있습니다. 

 

# 페이스북 월간 활성 이용자

페이스북

페이스북 월간 활성 이용자를 통해 페이스북의 영향력을 다시한번 실감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4분기 기준 매월 27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인구에서 50%에 육박하는 수준이네요. 

 

 

 

 페이스북 매출실적 상세

연초에 코로나 팬데믹 사태로, 경제가 나빠지며 페이스북의 광고매출 저하가 문제된 적이 있습니다. 이는 2020년 1분기때 매출감소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하지만 매출실적은 2020년 2분기 부터 반등하였으며, 2020년 4분기에는 $28,072 million의 매출실적을 달성하여, 2019년 4분기 보다 YoY +33%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페이스북

지역별로 사용자별 평균 매출(ARPU)을 살펴보면 역시 2020년 1분기, 2분기에 조금 나빠졌지만 대부분의 지역에서 3분기부터 반등하여 매출실적을 회복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스북의 매출은 대부분 광고에서 발생합니다. 2020년 기준 매출의 97.9%의 비중을 광고가 차지할 정도로 페이스북은 광고가 전부다 라고 이야기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광고매출 역시 2020년 2분기 부터 반등하여 잘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스북이 광고 매출에만 의존하면 2020년 1분기처럼 경제가 나쁠때, 실적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 외 매출도 함께 발생한다면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의 다변화의 측면에 있어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광고 외 매출은 2020년 4분기에 급격히 상승한 모습을 확인 할 수 있고, 앞으로도 광고 외 매출이 성장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투자포인트

# 페이스북 광고매출

페이스북은 2020년 4분기 기준 매월 27억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이런 엄청난 수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통해 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있으며, 높은 영업이익률 (2020년 기준 영업이익률도 38%)을 보았을 때 광고를 통한 현금 창출능력은 어마어마 하다고 생각합니다.

 

#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M&A 

페이스북

페이스북의 광고매출로 발생한 현금흐름을 사용해, 인스타그램과 왓츠앱 등 유망 SNS 서비스를 인수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서비스만 단독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거대한 소셜미디어 관련 서비스의 종합 그룹으로 보아도 무방 할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을 견제할 만한 소셜미디어 신규 서비스가 등장

 

 

 

 

같이 보시면 좋아요.

[구글 종목분석] 20.4Q 구글 실적발표 리뷰(알파벳) (tistory.com)

 

[구글 종목분석] 20.4Q 구글 실적발표 리뷰(알파벳)

Summary Google Services의 현금 창출능력은 유지되는 것으로 보이며, 신사업인 youtube와 Google Cloud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여주어 인상적임. Google Cloud의 매출은 성장 하였으나, 여전히 적자를 내고 있

malhaebosigae.tistory.com

네이버 주가전망, 실적리뷰와 투자포인트 (tistory.com)

 

네이버 주가전망, 실적리뷰와 투자포인트

네이버 주가전망, 실적리뷰와 투자포인트 안녕하세요. 말해보시개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서 언택트에 기반한 기업들의 주가가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가 끝나더라도 4차산업혁

malhaebosigae.tistory.com

[SOCL ETF 분석] 전세계의 네이버와 카카오 같은 기업에 분산 투자하고 싶다면? SOCL ETF(Global X Social Media Index ETF) (tistory.com)

 

[SOCL ETF 분석] 전세계의 네이버와 카카오 같은 기업에 분산 투자하고 싶다면? SOCL ETF(Global X Social M

Summary SOCL은 카카오, 네이버 등을 포함한 전세계의 소셜미디어 관련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이다.  미국의 알파벳(구글), 중국의 텐센트, 바이두 포함 굉장히 높은 Valuation을 보여줌(SOCL P/E Ratio 57.51

malhaebosigae.tistory.com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었나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