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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AMZN) 주가전망, 시장 기대치 하회[2분기 실적발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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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AMZN) 주가전망, 시장 기대치 하회[2분기 실적발표]

말해보시개 2021. 9. 27. 23:59

아마존(AMZN) 주가전망, 시장 기대치 하회[2분기 실적발표]

 

2021년 2분기 제프 베조스가 아마존의 CEO 자리에서 물러나고, 3분기 부터 AWS 총괄 엔디 재시가 새로운 CEO로 선임되었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아마존의 2분기 실적이 기대치를 하회하여 주가가 떨어졌었는데요. 2021년 아마존 실적발표를 리뷰하며, 아마존의 펀더멘탈이 괜찮은지 판단해보고자 합니다. 

 

AWS의 경쟁자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분석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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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존 2021년 2분기 실적 종합

 2021년 2분기 아마존 매출 $113,080(+yoy 27%), 영업이익 $7,702(+yoy 32%) 달성
(단위 million) 

2021년 2분기 아마존 매출실적입니다. 매출과 영억이익은 각각 yoy 27%, 32% 상승하였으나, 시장 기대치가 너무 높아서 주가는 부진한 상황입니다. 

yahoo finance(붉은색: 구글, 초록색: 마이크로소프트, 파란색: 아마존)

아마존의 AWS와 경쟁하는 구글(GCP), 마이크로소프트(Azure)와 올해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는 각각 64%, 34% 주가가 상승한 반면, 아마존은 6% 정도밖에 사응하지 못했고 박스권에 갇혀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마존 실적이 성장 했긴 했지만, 2021년 2분기 구글의 실적이 너무 좋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주가가 떨어진 것이 아닌가 판단됩니다. 

 

세그먼트 별로 기대하자면 북미지역 이커머스는 영업이익률을 개선하여 꾸준히 현금 흐름을 창출하여 캐시카우로, 북미외 전세계 지역 이커머스와 AWS는 성장하는 모습이 아름다울 것으로 보입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아마존 2021년 2분기 매출, 영업이익 실적

세부적인 매출 영업이익 추세, 세그먼트별 실적 분석을 통해 아마존의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 아마존의 2021년 2분기 $113,080(+yoy 27%) 매출 실적 달성하였습니다.

 

아마존 2021년 2분기 최근 12개월(TTM: Trailing Twelve Month) 기준 $443,298(+yoy 38%) 매출실적 달성 하였습니다.


아마존 2021년 2분기 최근 12개월 매출을 살펴보면, 2021년 1분기와 비교하여 북미, 북미제외 전세계, AWS 매출액이 각각 증가하였으며, 매출비중은 북미(60%), 북미제외 전세계(28%), AWS(12%)으로 직전 분기보다 AWS의 비중이 1% Point 늘고 북미의 비중이 1% Point 감소하였습니다.

 

최근 12개월 매출 비중을 기준으로 보면 꾸준히 우상향 하는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어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또한 북미의 Amazon 전자상거래의 매출비중이 줄고 AWS의 매출비중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포트폴리오 다변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아마존 2021년 2분기 분기기준(최근 3개월) $7,702(+yoy 32%), 최근 12개월 기준(TTM) $29,634(+yoy 76%)의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최근 3개월만을 기준으로 보면 영업이익이 2021년 1분기에 비해 감소하여 다소 걱정되긴 하지만, 최근 12개월을 기준으로 보면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다행입니다. 

 

아마존 2021년 2분기 분기기준(최근 3개월) $7,778(+yoy 48%), 최근 12개월 기준(TTM) $29,438(+yoy 123%)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영업이익과 유사하게, 최근 3개월만을 기준으로 보면 당기순이익이 2021년 1분기에 비해 감소하여 다소 걱정되긴 하지만, 최근 12개월을 기준으로 보면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다행입니다. 

 

 

 

 2021년 2분기 아마존 세그먼트별 실적 분석

2021년 2분기 아마존 북미지역 이커머스 매출은 $67,550(+yoy 22%), 영업이익 $3,147(+yoy 44%) 달성하였습니다.

 

직전연도와 비교하여 매출과 영업이익은 크게 상승하였지만, 직전 분기와 비교해서는 유사한 매출 수준이고 영업이익은 감소하여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2021년 2분기 북미 외 전세계 아마존 이커머스 매출은 $30,721(+36%, 영업이익)은 $362(+yoy 5%) 달성 하였습니다.

 

매출은 직년 년도 대비 36% 성장하였지만, 영업이익은 5%정도만 성장한 점이 아쉽습니다. 아무래도 북미 외 지역에서 이커머스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점유율을 높이는 과정에서 영업이익률이 감소하지 않았나 판단됩니다.

 

 

2021년 2분기 AWS의 매출은 $14,809(+yoy 37%), 영업이익 $4,193(+yoy 25%)를 달성하였습니다. 

 

AWS의 매출은 직전 분기대비 상승하였지만, 영업이익은 유지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최근 클라우드 시장이 커지면서,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기 때문에 영업이익률이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AWS가 클라우드 시장의 1위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고, Microsoft Azure, 구글 GCP에 비해 영업이익률이 제일 높은 상황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AWS가 1위를 잘 지켜내어, 영업이익률을 개선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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