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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벳(구글) 종목분석] 유튜브와 클라우드, 인공지능에 투자하고 싶다면, 알파벳(구글) 본문

한국주식 분석

[알파벳(구글) 종목분석] 유튜브와 클라우드, 인공지능에 투자하고 싶다면, 알파벳(구글)

말해보시개 2021. 1. 24. 16:12

Summary

  • 알파벳은 구글의 모회사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구글 외에 딥마인드(알파고), 웨이모(자율주행자동차), 칼리코(생명공학)등 세상을 바꿀 기술을 연구하는 다양한 자회사를 소유하고 있음
  • 알파벳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2016 ~ 2019 까지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2020 3Q YTD 기준, Google Advertising(81%), Google Cloud(12%), Google Other(7%)으로, 구글은 대부분 광고를 기반으로 해서 돈 벌고 있음
  • Google Search에 편향 되어 있는 비즈니스 이나최근 Youtube ads, Google Cloud 등으로 매출 다변화를 성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구글 자체는 훌륭한 캐시카우이며, Youtube, Google Cloud등 성장하고 있는 비즈니스도 있어 긍정적임. 그러나 Google 외 기업들의 서비스/제품들이 상용화되어 의미있는 매출을 발생시키기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1. 알파벳 기업 소개 

  • 알파벳은 구글, 칼리코, 웨이모 등의 제품/서비스를 포함한 지주 회사임. 알파벳은 크게 구글, 구글 외 기업으로 나뉜다. 
  • 구글은 구글 검색, 구글 광고, 구글 상거래, 구글 맵스, 유튜브, 구글 클라우드, 안드로이드, 크롬, 구글 플레이와 같은 서비스를 판매 한다. 
    • (Google cloud services): Googld Cloud, kaggle
    • (Consumer electronics): Android
    • (Media, advertising, & marketing): Youtube, Google AdSense
    • (Other AI initiatives): Google AI 
  • 구글 외 기업
    • (Transportation & logistics)WAYMO: 자율주행 자동차 
    • (Healthcare)Calico: 노화방지 R&D를 위한 머신러닝 
    • (Moonshots & other R&D) DeepMind: 알파고, 헬스케어 AI 등 인공지능 프로젝트

https://www.cbinsights.com/

 

2. 가치평가, 실적분석(2020.3Q) 

1) 알파벳 가치평가

  • 시가총액은 1.28조 달러(1.28T)
  • P/E Ratio(2019 Earning 기준): 36.57 
  • 배당수익률: 없음
    • 성장주인만큼 배당수익률 보다는 R&D 투자에 초점을 맞춘것으로 보임 

Alphabet A Overview(investing.com)

 

2) 알파벳 연간 실적

  • 매출액*
    • 연간 매출액: 90,272(2016) < 110,855(2017) < 136,819(2018) < 161,857(2019) 
      • 2016 ~ 2019 4개년도 연속 매출액 성장 
    • 분기 매출액: 46,075(2019 4Q), 41,159(2020 1Q), 38,297(2020 2Q), 46,173(2020 3Q)
      • 분기 매출액 관련 내용(2020 3Q YTD)은 밑에 따로 기술함 
  • 영업이익*
    • 연간 영업이익: 23,716(2016) < 27,524(2017) < 26,146(2018), 34,231(2019) 
      • 2016 ~ 2019 4개년도 연속 영업이익 성장
    • 분기 영업이익: 10,671(2019 4Q), 6,836(2020 1Q), 6,969(2020 2Q), 11,247(2020 3Q)

 *In Millions of USD (except for per share items)

Alphabet A 실적(investing.com)

 

3) 알파벳 2020 3Q 실적 

  • Totel Revenue
    • YOY YTD: $115,782(2019 3Q YTD, 9 Months) < $125,629(2020 3Q YTD, 9 Months)
      • YTD 매출 성장함 
    • YOY 3Q: $40,499(2019 3Q, 3 Months) < $46,173(2020 3Q, 3 Months)
      • 3Q만 따로봐도 매출 성장함

Alphabet 2020.3Q 실적

  • 구글의 사업부별 매출 실적, 매출 비중 변화(Revenue Segment) 
    • 2020 3Q YTD 기준, 매출액 비중은 Google Advertising(81%), Google Cloud(12%), Google Other(7%)으로, 구글은 대부분 광고를 기반으로 해서 돈을 벌고 있는 상황임 
    • 구글 광고 외에, 구글 클라우드 등 다양한 사업부에서 매출을 다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함.  
    • Google Advertising
      • $96,877(2019 3Q YTD) < $100,725(2020 3Q YTD) 
      • Google 매출 비중 84%(2019 3Q YTD) > Google 매출 비중 81%(2020 3Q YTD)
        • Google Advertising 매출액이 성장하였으며, 구글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줄어듬
        • 구글 광고 외, 구글 클라우드 등 사업을 다변화 하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 긍정적으로 보임 
    • Google Cloud
      • $6,304(2019 3Q YTD) < $9,228(2020 3Q YTD)
      • Google 매출 비중 10%(2019 3Q YTD) < Google 매출 비중 12%(2020 3Q YTD)
        • 구글 클라우드 매출 고성장, 전체 구글 매출 중 구글 클라우드 비중이 증가하여 광고 외의 사업에도 다변화 되고 있어 긍정적으로 보임 
    • Google Other
      • $11,750(2019 3Q YTD) < $15,037(2020 3Q YTD)
      • Google 매출 비중 6%(2019 3Q YTD) < Google 매출 비중 7%(2020 3Q YTD)
        • 광고 외의 사업에도 다변화 되고 있어 긍정적으로 보임 

Alphabet Revenue Segment

 

  • Google Advertising의 세부 사업부별 매출 실적, 매출 비중 변화(Google Advertising Segment)
  • 2020 3Q YTD 기준, 매출액 비중은 Google Search & Other(72%), Youtube ads(13%), Google Network Member's properties(15%)으로, 구글은 대부분 Google Search에서 발생하는 광고를 기반으로 해서 돈을 벌고 있는 상황임
    • Google Search & Other
      • $70,930(2019 3Q YTD) < $72,159(2020 3Q YTD)
      • Google Advertising 내 Google Search & Other의 매출 비중: 73%(2019 3Q YTD) > 72%(2020 3Q YTD)
        • Google Search & Other의 매출은 약간 성장함, Google Advertising 내 Google Search & Other비중은 약간 감소함(매출 다변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판단됨)
    • Youtube ads
      • $10,432(2019 3Q YTD) < $12,887(2020 3Q YTD)
        • Google Advertising 내 Youtube ads의 매출비중: 11%(2019 3Q YTD) < 13%(2020 3Q YTD)
        • 아주 고성장하고 있는 Segment임. Google Advertising 내 Youtube 매출 비중이 증가하여 매출 다변화를 하였다는 점 역시 긍정적 
    • Google Network Members' properties(블로그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 포함) 
      • $15,515(2019 3Q YTD) < $15,679(2020 3Q YTD)
      • Googoe Advertising 내 Google Network의 매출비중: 16%(2019 3Q YTD) > 15%(2020 3Q YTD)
        • 약간 성장 하였으나, 동등수준으로 보임 

Google Advertising Segment Growth

3. 주요 투자근거 

1) 구글 광고(Google Search) 캐시카우

  • Google Search 등 꾸준히 현금을 창출하는 사업으로 인해, 유튜브, 구글 클라우드, 구글 외 기업등에 투자할 수 있는 투자금을 마련 할 수 있음 

2) 유튜브의 고성장 

  • 유튜브의 성공으로인해 고성장 하고 있음
  • 유튜버라는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 낼 만큼 세상에 큰 영향을 줌 

3) 구글 클라우드의 고성장 

  • 구글 클라우드 사업이 고성장하여, 구글 광고 외에 매출 비중을 다변화 하고 있어 긍정적임 

4) 웨이모(자율주행), 칼리코(생명공학), 딥마인드(인공지능) 등 구글 외 기업의 성장 잠재력

  • 자율주행기술을 하고 있는 웨이모, 생명공학의 칼리코, 알파고를 만든 딥마인드 등 고도의 기술력을 요구하는 R&D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추후 전세계에 큰 영향을 줄 기업이 될 것으로 기대함  

 

4. 기타 위험 요인 

1) 여전히 매출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Google Search 

  • Google Search 외 Youtube ads, Google Cloud 등 매출비중을 다변화 하고 있으나, 여전히 Google Search에 대부분의 매출이 편향되어 있다는점은 리스크 요인임 
  • Google Search가 망가지면 구글 전체가 흔들릴 수 있음

2) 구글 클라우드가 3등임

  • Google Cloud가 고성장하고 있는 매출 Segment이긴 하나, AWS(아마존), Azure(마이크로소프트)의 경쟁사에 비해 시장점유율이 낮음  

3) 구글 외 기업들의 매출액 비중이 아직 너무 작음. 

  • 구글 외 기업들이 연구개발을 잘 하고 있으나, 사업화되어 의미있는 매출을 발생시키지는 않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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