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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종목분석]20.4Q CJ제일제당 실적발표 리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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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종목분석]20.4Q CJ제일제당 실적발표 리뷰

말해보시개 2021. 2. 19. 21:10

Summary 

  • 2020년 연간실적 기준(2020.01~2020.12), 매출 141,637억원 달성(+13,969억원, YOY +10.9%), 영업이익 10,415억원 달성(+4,394억원, YOY +73.0%)
  • 2020년 4분기 실적 기준(2020.09~2020.12), 매출 34,728억원 달성(+1,492억원, YOY +4.5%), 영업이익 2,081억원 달성(+360억원, YOY +20.9%)
  • 식품사업 부문 매출 전년대비 1% 성장하였으며, 국내외 가공식품 수익성 개선 효과 지속되며 엉업이익 전녀대비 64% 증가 
  • 바이오사업 부문 중국의 양돈 사육두수, 외식 수요 회복 하에 매출 전년 11% 성장, 영업이익 710억원 달성 
  • CJ제일제당은 매출과 영업 이익 실적은 좋은데, 2020년 4분기 영업외수지에서 손실(셀렉타 영업권 손실)이 많이 발생한 것 같아 걱정되는데, 애널리스트 리포트 등 다양한 자료를 찾아 보았으나 상세한 내용은 찾기 어려웠음(애널리스트 리포트에선 일회성 요인이라고 함)

 

1. 2020년 연간 실적 하이라이트(대통 제외) 

  • 2020년 연간 실적 분석(2020.01~2020.12)
    • 매출 141,637억원 달성(+13,969억원, YOY +10.9%)
    • 영업이익 10,415억원 달성(+4,394억원, YOY +73.0%)
    • 2019년에 비해 2020년 연간 매출과 영업이익 실적이 크게 성장하여 펀더멘탈이 더 강해진 것으로 보임
      • 식품 사업, 바이오, F&C 모든 부문 수익성(영업이익률) 개선함(4. 이슈 및 전망 부분에서 상세 설명)
  • 2020년 4분기 실적 분석(2020.09~2020.12)
    • 매출 34,728억원 달성(+1,492억원, YOY +4.5%)
    • 영업이익 2,081억원 달성(+360억원, YOY +20.9%)
    • 4분기 실적만 따로 보아도 2019년 4분기에 비해 크게 성장함

CJ제일제당 제공

 

 

2. 사업부문별 실적분석

1) 식품사업 부문

  • 2020년 4분기 실적분석(2020.09~2020.12)
    • 매출 YOY +1% 성장
    • 영업이익 YOY +64% 성장
      • 전년대비 매출은 동등 수준이지만 영업이익률을 크게 개선한 점이 인상적임 
    • OPM(Operating Profit Margin, 영업이익률) 4.3%(YOY +1.7%, QOQ -3.1%)
      • 매출 및 영업이익률 추이(우측 상단) 그래프를 보면, 2019 4분기의 영업이익률은 2.6%로 낮음
      • 4분기에 영업이익률이 낮아지는 계절성이 있는 것으로 보임
  • 국내 매출 분석
    • 가공 식품 성장 
      • 내식수요 확대에 따른 성장, 1조 1,060억원
      • 만두, HMR(비비고 죽) 등 매출 실적 성장 
    • 소재 역성장, 매출감소
      • 저수익처 디마케팅, B2B 수요감소 이유
  • 해외 매출 분석
    • 미국에선 전년 동등수준, 중국과 일본시장 성장하여 1조 222억원 매출 달성(YOY, +7%)
    • 미국 시장
      • B2B 매출감소와 환산 환율 부담에 따라, 동등 수준 달성(YOY +0.1%, 달러 기준으로는 +6.3% 성장)
      • 달러기준으로는 매출 성장 하였으나, 달러/원 환율 하락에 따라 원화 환산 기준 동등 수준 유지
      • 달러기준으로는 더 잘 팔린것이기에 긍정적으로 판단함, 환율 하락을 일시적인 문제로 장기적으로는 매우 장사가 잘되는 것으로 보여 긍정적임
    • 중국 시장
      • YOY +10% 매출 성장 (만두, 편의식 등 잘 팔림)
      • 중국 사람들이 비비고 만두를 좋아하나 봄 

CJ제일제당 제공

 

2) 바이오사업 부문

  • 바이오 사업
    • 매출 7,898억원(YOY +11%), 영업이익 710억원(YOY+11%)
      • 중국 돼지 사육 수 증가, 외식 수요 회복 원인
      • 사료첨가제의 판가 상승, 식품첨가제 수요 회복 원인
        • 최근 중국 정부에서 소, 돼지, 닭 사육 하면서 항생제 사용을 규제하려고 함 
        • 항생제 없이 사육을 하려면, 면역력을 키워야 하기 때문에 사료첨가제의 니즈가 증가됨
        • 여기서 사료첨가제란 사람으로 치면 영양제라고 보면되고, 항생제를 대체하여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제품임
        •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건강한 고기를 소비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니즈가 증가되어 사료첨가제 역시 성장하는 산업으로 보임.  
  • F&C 사업
    • 매출 5,550억원(YOY +11%), 영업이익 456억원(전년 동기 동등 수준)
      • 베트남 돼지고기 공급량 확대, 중국 사료시장 수요 증가 영향  

CJ제일제당 제공

 

3. 주요 지표 분석

1) 판매 관리비(대한통운 제외) 

  • 2020년 연간 판매관리비(2020.01~2020.12)
    • 22.7%(YOY +0.6%)
  • 2020년 4분기 판매관리비(2020.09~2020.12)
    • 23.6%(YOY +1.8%)
  • 2020년 매출 성장에 비해 영업이익의 성장이 더 큰 부분은 코로나19 이슈로 인해 판관비(판매관리비)가 감소하여 나타난 효과가 아닐까 생각하였으나, 오히려 판매관리비가 증가한 부분은 의아함. 
    • 이마트 같은 곳 가면 비비고 만두 홍보하시는 아주머니분들 고용하는 것이 판관비 인데,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홍보 비용을 절약한 것 같은데, 오히려 증가하여 의문임. 

CJ제일제당 제공

2) 영업외수지(대한통운 제외)

  • 2020년 연간 영업 외 수지(2020.01~2020.12)
    • 1,518억원(YOY +2,585억원)
  • 2020년 4분기 영업 외 수지(2020.09~2020.12)
    • -2,699억원(YOY -2,398억원)
      • 4분기 기타 손익 -2,626억원(셀렉타 영업권 손상 등) 원인
  • CJ제일제당은 매출과 영업 이익 실적은 좋은데, 영업외수지에서 손실이 많이 발생하는 것 같아 걱정됨 
  • 셀렉타 영업권 손상이 2020년 4분기 영업외 수지 실적을 크게 깎아먹은 주요 요인인데,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살펴봐도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이 상세히 기술되어있지 않음.  
  • 리포트에 따르면 셀렉타 영업권 손상은 일회성 비용으로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나, 투자자 입장에서 큰 손실이 나는 이해하기 어려운 영업외 요인이 있다는 점은 큰 걱정거리임.
  • 이부분은 회사에서 주주에게 잘 설명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음  

CJ제일제당 제공

 

4. 이슈 및 전망 

1) 2020년 부문별 주요 성과

  • 식품, 바이오, F&C 모든 부문에서 수익성(영업이익률) 개선함
  • 식품 부문 영업이익률 5.7%(+YOY 1.4%)
  • 바이오 부문 영업이익률 10.5%(+2.0%)
  • F&C 부문 영업이익률 9.9%(+8.5%)
  • CJ제일제당이 식품 기업으로 만이 알려져 있지만, 바이오 부문와 F&C 부문의 영업이익률이 식품 부문 영업이익률 보다 크게 높음 
  • 식품 외에, 바이오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생각함  

CJ제일제당 제공

 

2) 2021년 부문별 주요 전략

  • 식품 부문 주요 전략
    • 국내 사업
      • 고수익 사업 포트폴리오, 디지털 채널 자원 집중 
      • 미래성장을 위한 신성장채널 중 디지털 역량에 대해서는 약간 의문임. 
      • CJ제일제당에서 디지털 판매 채널을 잘 키우기 보다는, 네이버와 쿠팡 등 국내 빅테크 이커머스 기업들과 협업을 하는 편이 더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아닐까 생각함. 
    • 해외사업
      • 비비고 브랜드 확대, K-FOOD 카테고리 확대
      • 미국의 식품기업 쉬완즈를 CJ제일제당이 인수하였는데, 쉬완즈를 통해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 시킬 수 있는 시너지가 나오길 기대함  

CJ제일제당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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