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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해보시개의 재테크 Story
[코웨이 종목분석] 20.4Q 코웨이 실적발표 리뷰 본문
Summary
- 최근 주가가 많이 떨어진 코웨이가 여전히 투자근거가 유지되고 있는지 20.4Q 실적발표를 통해 확인함
- 국내시장에서는 낮은 매출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나, 매트릭스 신사업의 확장을 위해 아이오베드를 인수한 뉴스는 긍정적으로 보임
- 해외시장(말레이시아, 미국)의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실적발표를 통해 확인함.
- 투자 근거가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주가가 빠지는 것은 수급의 영향으로 펀더멘털은 과거보다 더 강력해 진 것으로 보임.
1. 2020년 경영실적
1) 매출액
- 연간 매출액(2020.01~2020.12): 3조 2,374억원(YOY +7.2%)
- 분기 매출액(2020.09~2020.12): 8,620억원(YOY +8.6%)
2) 영업이익
- 연간 영업이익(2020.01~2020.12): 6,064억원(YOY+32.3%)
- 분기 영업이익(2020.09~2020.12): 1,298억원(YOY+190.9%)
3) 당기순이익
- 연간 당기순이익(2020.01~2020.12): 4,047억원(+YOY 21.8%)
- 분기 당기순이익(2020.09~2020.12): 674억원(+YOY 250.1%)
4) 말해보시개s Comment
- 2019년 4Q 실적에 일회성 요인 770억원 손실이 발생한 바 있음.
- 2020년 4Q 분기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실적이 급격히 상승한 것은 2019 4Q 일회성 비용 발생에 대한 기저효과로 보아야하며, 일회성 요인을 제거한 분기 영업이익과 분기 순이익 증가율은 약 yoy +7%, yoy -30%과 같음
2. 국내 환경가전사업
1) 국내 환경 가전사업 매출
- 연간 매출액(2020.01~2020.12): 2조 1,273억원(+YOY 0.8%)
- 분기 매출액(2020.09~2020.12): 5,375억원(+YOY 2.1%)
2) 계정 현황
- 총 계정수 634만 달성(YOY +0.9%)
3) 말해보시개's Comment
- 국내 환경가전사업의 성장률은 매우 낮은 상황으로 보임.
- 코웨이의 성장성은 해외(특히 말레이시아) 이며, 국내는 기존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시장은 포화로 보이며, 매트리스 등 새로운 서비스로 환경 가전 사업을 확장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 최근 아이오베드(매트리스 및 침대, 가구류 제조업체, 취득금액 430억원) 인수 뉴스는 코웨이의 매트리스 사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함.
- 현재 매트리스는 OEM 생산 품목군으로 인수를 통한 매트리스 생산 내재화를 통해 영업이익률 개선 가능성 존재. 참고로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동사 매트리스 매출액(렌탈+일시불)은 1,842억원으로 국내 환경가전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0% 수준
3. 해외법인
1) 해외법인 매출액
- 2020 연간 매출(2020.01~2020.12) 8,961억원(YOY +38.4%)
- 2020 4분기 분기 매출(2020.09~2020.12) 2,737억원(YOY +44.3%)
2) 해외법인 계정현황
- 2020년 1,930K 계정 달성(YOY +27.9%)
3) 말레이시아 법인
(1) 매출실적
- 2020 연간 매출(2020.01~2020.12) 7,085억원(YOY +34.6%)
- 2020 4분기 분기 매출(2020.09~2020.12) 2,204억원(YOY +44.5%)
(2) 영업이익 실적
- 2020 연간 영업이익(2020.01~2020.12) 1,302억원(YOY +72.2%)
- 2020 4분기 분기 영업이익(2020.09~2020.12) 520억원(YOY +156.0%)
4) 미국 법인
(1) 매출실적
- 2020 연간 매출(2020.01~2020.12) 1,524억원(YOY +56.6%)
- 2020 4분기 분기 매출(2020.09~2020.12) 414억원(YOY +36.5%)
(2) 영업이익 실적
- 2020 연간 영업이익(2020.01~2020.12) 198억원(YOY +503.2%)
- 2020 4분기 분기 영업이익(2020.09~2020.12) 5억원(YOY -82.3%)
5) 말해보시개's Comment
- 해외법인 매출액 고성장 지속, 특히 말레이시아와 미국 매출의 큰 폭으로 증가함
- 코웨이의 투자 근거 제1요인의 해외시장에서의 성장성이며, 실적발표에서 재확인함
4. 2021년 경영계획
- 연결 매출액 +8.1%, 영업이익 +0.6% YOY 목표
5. 말해보시개's Comment 종합
- 코웨이의 주요 투자근거는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환경 가전 수요 증가 트렌드이며, 1) 국내 시장은 캐시카우, 2) 해외 시장에서 고성장 중(말레이시아, 미국 등)의 요인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 Check함
1) 국내 시장 캐시카우 Check: Good
- 국내 환경가전사업의 2020 연간 매출액은 yoy +0.8%로 낮은 성장성을 보이나, 꾸준히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것으로 판단됨
- 국내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기존 환경 가전 사업이 포화상태를 이루었으며, 매트릭스 사업 등 신사업을 더 성장시켜야 할 것으로 보임
- 최근 아이오베드 인수로 매트릭스 사업의 확장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2) 해외 시장 고성장 유지(말레이시아, 미국 등) Check: Good
- 2020 연간 매출액 말레이시아 yoy+34.6%, 미국 yoy+56.6%으로 성장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성장성이 낮은 국내 시장에 비해, 해외 매출을 높임으로서 균형잡힌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갈 것으로 기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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