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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 종목분석] 환경 가전 산업의 대장주, 코웨이 본문

한국주식 분석

[코웨이 종목분석] 환경 가전 산업의 대장주, 코웨이

말해보시개 2020. 12. 24. 20:53

Summary

  1. 코웨이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 가전 렌탈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기업임 
  2. 가치 평가 결과, 최근 5개년의 PER, PBR, EV/EBITDA 지표 모두 가장 저렴한 수준
  3. 코로나 이전보다 더 돈을 잘 벌지만, 주가는 더 저렴해짐(PER가 낮아짐) 
  4. 국내 시장에서는 캐시카우로 꾸준히 돈을 잘 벌고 있으며, 해외 시장(말레이시아, 미국)에서는 고성장 하고 있음
  5. 코디 파업 등 노사갈등, 부채 수준이 높아 재무적으로 건전하지 않은 점은 위험 요소이나, 코디 정규직 전환으로 파업 사태는 해결되었으며(이미 주가에 반영됨), 대주주인 넷마블이 코웨이를 인수한 뒤, 배당성향 낮추며 부채를 갚아 재무건정성을 회복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보임   

 

1. 회사소개 

1) 주요 제품, 서비스 

  • 코웨이는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매트리스 등 환경 가전을 렌탈, 판매하는 회사임 
  • 렌탈의 비중이 85.2%을 차지할 정도로 렌탈 비즈니스가 주력
  • 저자가 시장조사를 해 본 결과, 코웨이는 프리미엄급으로 가격이 비싼편에 속함. 

 

코웨이 렌탈/멤버십

2) 산업의 특성

  • 웰빙 트렌드, 일반인의 환경오염,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여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시장의 성장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일시불로 환경가전을 판매하는 경우, 소득수준과 내수 경기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렌탈 판매의 경우 경기변화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음
  • 코웨이는 주로 렌탈 판매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음

 

 

2. Valuation(재무 분석)

1) 가치 평가

  • 3대 가치 평가 지표 PER, PBR, EV/EBITDA 모두 최근 5개년 중 가장 가격이 저렴함
    • 2020/12(E) PER: 12.31(2016년 이래 최저 수준) 
    • 2020/12(E) PBR: 3.68(2016년 이래 최저 수준) 
    • 2020/12(E) EV/EBITDA: 5.45(2016년 이래 최저 수준) 

  • 코로나 이전보다 돈을 더 잘 버는데, 주가는 더 저렴함 
    • 코로나 전에는 약 9만원선의 주가 박스권 유지하였으나 코로나 사태로 주가 하락한 뒤 회복중인 모습 보임
    • 2020.12(E) 기준,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역대급 실적 달성함.  
    • 코로나 사태로 집안에서 있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가정 내 환경 가전의 매출이 증가하였기 때문임.  

 

 

3. 주요 투자 근거

1) 국내 시장 - 캐시카우 꾸준한 현금 창출 

  • 국내는 꾸준히 매출이 유지되고 있어, 캐시카우로서의 역할을 수행 
  • 최근 코디 파업으로 인해 영업활동이 제한되어 2020.3Q 국내 매출이 5% 감소 하였으나, 노사 합의로 인해 파업 종료. 

2) 해외 시장 성장(말레이시아, 미국 고성장)  

  • 해외사업 매출 고성장 하며, 특히 말레이시아와 미국 시장의 성장이 눈에 띔

 

4. 기타 위험 사항 

1) 부채가 많은 재무구조  

  • 렌탈 사업의 특성상 렌탈 자산을 부채로 회계 처리 하기에 높은 부채 비율을 가짐
  • 사모펀드 MBK 파트너스가 웅진으로 부터 코웨이 인수 한 뒤, 순이익을 부채 탕감보다는 배당성향을 높이는데 집중하였고, 이로 인해 부채 비율이 높아짐   
  • 2019 넷마블 인수 후, 배당 성향을 줄이는 대신 부채를 갚아서 재무구조 개선 노력중

 

2) 국내 투자자 비중 적어 시장에서 소외됨

  • 코웨이 주주구성을 살펴보면, 넷마블(25.1%), 외국인투자자(59.0%), 자사주(2.1%) 제외하고 국내 기관투자가와 개인투자가를 합친 비중이 13.8% 밖에 안됨
  • 높은 시가 총액 수준 대비 개인투자가의 관심이 적어, 코웨이를 투자한다면 그거 왜 투자하냐? 라는 소리 듣기 쉬움
  • 심지어 카카오톡 주주토론방도 찾기 어려움(스스로 정보를 찾아 공부해야함) 

 

3) 노사갈등 

  • 코디 파업으로 인해 2020 3Q 국내 매출이 줄어든 Case가 있고, 원만하지 않은 노사 갈등은 영업 활동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리스크라고 판단함

4) 경쟁사의 출현

  • 삼성전자, 엘지전자의 공기청정기 등 환경가전사업 진출에 따라 경쟁자의 위협이 존재함. 
  • 환경 가전 제품은 필터를 교체해 줘야 하는 등 꾸준히 관리를 해 줘야 하는 특징이 존재하는데, 코웨이의 렌탈/멤버십(코디 관련)등의 사업 내용은 경쟁사에 비해 충분히 강점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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