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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종목분석]HMR & K-만두, CJ제일제당 본문

한국주식 분석

[CJ제일제당 종목분석]HMR & K-만두, CJ제일제당

말해보시개 2020. 12. 25. 10:39

Summary

  • CJ 제일제당의 사업부문은 식품, 바이오 물류로 구분됨 
  • 1인 가구, 여성 근로자의 진출, 노령화 트렌드는 식품 사업의 긍정적 요인임
  • 건강하게 사육된 육류를 소비하려는 웰빙 트렌드, 동남아 GDP의 성장으로 인한 육류 소비 증가는 바이오 사업의 긍정적 요인임
  • PER, PBR, EV/EBITDA 3가지 측면 모두 고려해 보았을 때, CJ제일제당의 주가는 저렴한 편으로 판단됨
  • 쉬완스 인수로 인한 부채가 높다는 점. 영업이익이 높더라도 부채로 인한 이자비용이 커서 당기순이익이 널뛰기 하는 연도가 있다는 점은 부정적 요인으로 판단됨(꾸준한 현금흐름을 발생시키기 어려워 보임).

1. 회사소개

1)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CJ 제일제당의 사업부문은 식품, 바이오, 물류로 구분됨. 
    • 식품사업: 비비고 등 가정 간편식(HMR) 사업 
    • 바이오 사업: 사료아미노산 사업
    • 물류사업: CJ 대한통운 지분 보유
  • CJ 대한통운을 제외하고 직접 사업을 하는 분야는 식품 사업과 바이오 사업임
  • 주로, 개인투자자에게는 CJ제일제당이 식품 기업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나, 바이오 사업 또한 매출 비중이 꽤 높음
  • 본 Posting에서는 CJ제일제당이 직접 사업을 하고 있는 식품 사업과 바이오 사업에 초점을 맞춰서 기술하였음.  

CJ제일제당의 사업부문멸 매출실적(Reference: dart)

 

CJ제일제당의 식품 사업

 

CJ제일제당의 바이오 사업

 

2) 산업의 특성 

  • 식품 사업 
    • 1인 가구수와 여성 근로자의 증가로 가정 간편식(HMR)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노령화 트렌드로 인한 실버푸드(비비고 죽 등) 수요는 역시 HMR 사업에 긍정적 역할을 함. 
    • 건강과 편의 추구라는 사회적 트렌드는 HMR 산업의 성장을 일으킬 주요 요인이 됨. 
    • CJ제일제당은 미국의 냉동식품 가공업체인 쉬완스(SCHWAN'S COMPANY)를 인수하여 매출을 다변화 하려고 노력하였음
    • 쉬완스 인수는 K-FOOD의 미국 진출에 기여할 주요 유통채널 획득에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 바이오 사업 
    • CJ제일제당은 사료 첨가제 사업을 하고 있음 
    • 이는 소, 돼지, 닭 등의 사료에 첨가되는 아미노산으로 활용됨
    • 단순히 가격이 싼 육류가 아니라, 더 건강하게 사육된 가축으로 부터 생산된 육류를 소비하려는 웰빙 트렌드는 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에 긍정적 요인임.
    • 동남아 국가들의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육류 소비 증가에 따라 바이오 사업 역시 성장하고 있음  

CJ 제일제당 식품 사업, 바이오 사업의 개요(Reference: dart)

2. 가치평가(Valuation)

  • PER, PBR, EV/EBITDA 3개 지표 모두 2020년 기준 낮은 수준으로 펀더멘탈 기준 주가가 싼 것으로 판단됨
    • PER(2020/12 기준, 7.80)
      •  7.80 정도의 Multiple은 2018.12 이래로 가장 낮은 수준임
      • 당기순이익이 널뛰기 하여 PER의 변동이 연도별로 매우 크기 때문에, PER로만 가치 평가 하기는 어려움
    • PBR(2020/12 기준, 1.07)
      • 2019/12 년 0.83 Multiple을 제외하면 가장 낮은 수준 
    • EV/EBITDA(2020/12 기준, 5.35)
      • 2016/12 이래로 가장 낮은 수준의 EV/EBITDA
      • 쉬완스 인수로 인해 부채 수준이 큰 CJ 제일제당은 당기순이익이 이자비용으로 널뛰기 하기 때문에 PER의 변동이 매우 크다는 단점이 있기에, EV/EBITDA 지표를 가치평가에 함께 고려하면 좋을 것으로 판단됨

CJ 제일제당의 가치평가 (Reference: 네이버 증권)

 

3. 주요 투자 근거 

1) HMR 사업의 성장

  • 1인 가구의 증가, 노령화로 인해 가정 간편식 산업은 코로나와 상관 없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함.
  • 국내 시장은 전년대비 4% 성장, 해외 식품은 전년대비 13% 고성장함

2) 식품 사업의 해외 진출로 인한 매출 다변화 기대   

  • 미국에서 시장 점유율 1위였던 링링 중국만두를 비비고 만두가 이김.  
    • 링링 만두는 조리되지 않은 만두, CJ제일제당은 이미 조리가 되어, 전자렌지에만 간편히 데우면 되는 비비고 만두를 출시 하여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 점유율을 늘림
  • 쉬완스 인수로 인한 미국 시장 진출 유통 경로 확대

식품사업 부문 실적분석(Reference: CJ 제일제당)

 

3) 웰빙 트렌드로 인한 사료용 아미노산 산업 성장 기대 

  • 항생제 사용 규제, 건강하게 가축을 사육하기 위한 사료용 아미노산의 필요성이 증대됨.
  • 사료용 아미노산은 사람으로 치면 영양제 같은 제품으로, 건강유지에 필수적임  
  • 항생제 투입 육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우려)이 증가하고 있으며, 웰빙 트렌드는 사료용 아미노산의 산업을 성장시킬것으로 기대함.  

바이오 사업 전망, 항생제 사용 금지 국가 확대(Reference: CJ 제일제당)

 

4. 기타 위험 사항 

1) 높은 부채 수준, 금융비용으로 인한 당기순이익의 변동이 심함 

  •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모습은 긍정적임
  • 영업이익이 성장이 당기순이익으로 이어지지 못함. (특히 2019/12년) 
  • 이는 쉬완스 인수로 인한 부채 증가, 부채 증가로 인한 금융비용의 증가로 인한 것으로 판단됨. 
  • 높은 금융비용으로 인한 당기순이익의 감소는 부정적 요인임. 

CJ 제일제당의 재무정보(Reference: 네이버 증권)

 

2) HMR 경쟁사들의 출현 

  • 식품 산업이 그렇듯,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하여 국내 중소기업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HMR 제품을 출시하는 기업들이 출현함 
  • CJ제일제당만의 차별화가 있어야 될 것 같으며, 현재는 비비고 라는 브랜드가 브랜드 차별화를 잘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3) 바이오 사업의 비전에 대한 불확실성 

  • 중국 돼지 열병 극복, 돼지 사육수 회복으로 인한 사료용 아미노산의 성장은 장기 성장의 요인이 되기 어려움
  • 동남아 국가들의 GDP 성장에 따른 육류 소비 증가는 사료용 아미노산 산업의 성장 요인이나, 동남아 국가들이 계속해서 GDP를 성장시키고, 육류 소비에 대한 수요를 꾸준히 성장시킬지는 의문임  
  • 웰빙 트렌드로 인한 사료용 아미노산 산업 성장에 대한 기대감은 블로그 저자의 기대 보다 시장에 알려진 기대감은 크지 않아 보임.
  • 장기 성장 가능성에 대한 불확실성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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